하나님은 다윗에게 몇 년의 기근을 내린다고 하셨을까? – 성경의 오류?
다윗이 계수의 범죄를 저지르자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갓을 통해 기근, 원수에게 쫓김, 전염병 세 가지 심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십니다. 이 사건을 사무엘하 24장과 역대상 21장이 동시에 기록하는데 그 내용이 조금 다르게 보입니다.
이에 갓이 다윗에게 나아가 그에게 이르되,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택하라. 삼 년 동안 기근이 들게 할 것인지 혹은 석 달 동안 네 원수들의 칼이 너를 따라잡아 네가 네 원수들 앞에서 패하게 될 것인지 혹은 주의 칼 곧 역병이 사흘 동안 이 땅에 있어 주의 천사가 이스라엘 온 지역을 두루 멸하게 할 것인지 택하라, 하시나니 그러므로 이제 나를 보내신 분에게 내가 무슨 말을 다시 전해야 할지 친히 알려 주소서, 하매 <역대상 21:11~12>
이에 갓이 다윗에게 나아가 그에게 고하여 이르되, 왕의 땅에서 칠 년 동안 왕에게 기근이 임하리이까? 아니면 왕께서 왕의 원수들에게 추격을 받고 그들 앞에서 석 달 동안 도망하시려나이까? 아니면 왕의 땅에 사흘 동안 역병이 있으리이까? 이제 나를 보내신 분에게 내가 어떤 답을 드려야 할지 살피고 알려 주소서, 하매 <사무엘하 24:13>
모순되 보이는 두 구절의 차이점
하나님은 다윗에게 몇 년의 기근을 내린다고 하셨던 것일까요? 역대상의 말씀처럼 3년 일까요? 사무엘하의 말씀처럼 7년 일까요?
우선 두 구절의 차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대상의 구절은 우선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대언하는 내용이고, 사무엘하는 갓이 더 높은 위치에 있는 다윗에게 물어보는 내용입니다. 원어에서도 화자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다윗이 계수를 하게 된 원인은 사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화가 나셔서 심판을 하기 위해서 사탄을 들어 다윗을 선동하여 발생한 일 입니다. 그렇다면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개를 바라며 더 크고 중한 심판을 하지 않으시기 위해 약한 수준의 심판을 하셨을 수 있습니다. 즉 만약 갓이 다윗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할 때에 이미 이스라엘에 4년 가량의 기근이 있었다면, 갓 선지자의 말과 하나님의 말씀 사이에는 모순이 없게 됩니다.
3년의 기근을 말씀하시기 전에 있었던 기근
그렇다면 우리는 이스라엘에 기근이 있었는지 찾아볼 수 있을까요? 답은 성경에 있습니다.
그때에 다윗 시대에 해를 이어 삼 년 동안 기근이 있어서 다윗이 주께 여쭈었더니 주께서 대답하시되, 그것은 사울이 기브온 사람들을 죽였으므로 그와 및 피를 흘린 그의 집으로 인한 것이니라, 하시니라. <사무엘하 21:1>
21장 이후에 22장은 다윗의 찬양 23장은 전쟁 기록 24장에는 계수의 장면이 나오는데, 사무엘하 24:8에서 계수의 기간을 9개월 20일이라고 기록합니다. 만약 그 사이에 기근이 풀리지 않았다면, 하나님이 말씀하신 3년의 기근은 결국 총 7년의 기근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하나님께서 대언자 갓에게 “3년의 기근을 더 들게 할까? 3개월 동안 다윗이 원수에게 쫓기게 할까? 아니면 3일 동안 병이 돌게 할까?” 라고 물으시고, 이를 다윗에게 그대로 대언하고는 추가적인 기근을 선택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갓 선지자가 조금 더 기근을 중한 심판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다윗에게 7년의 기근을 들게 할 것인지를 물어 봤었다면, 두 구절 사이에는 모순이 없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