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자들도 소진화를 인정한다구요!
“정말 창조론자들은 소진화 같은 어떠한 변화도 인정을 안하나요?”
어느 사역자분과 창조론에 대하여 말씀을 나누다가 받은 질문입니다. 솔직히 이 질문을 받았을 때 황당했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창조론자’들은 어떤 이미지일까? 사람들은 창조 과학이 무엇을 주장한다고 생각할까?
몇 년전 창조 과학회 회원이신 어느 교수님 한분과 말씀을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저 역시 그분께 창조 과학회가 일반 사람들에게 신뢰를 잘 주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씀드렸던 것이 기억납니다. 하지만 그 신뢰를 잃는것이 너무나도 사실과 반대되는 오해에 의한 것이라면, 그 오해를 바로 잡는 작업은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져있는 오해 중 하나가 창조론자들은 어떠한 진화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유명 창조론 토론자들은 그들의 토론때마다 자신들이 소진화를 인정한다고 강조하고, 제대로된 창조 과학 웹사이트들에는 이에 대한 글들도 많이 있지만 여전히 창조론자들은 그 어떤 생물의 변화도 전면 부인하는 집단으로 오해를 받는 실정인듯 합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창조론자들도 소진화를 인정합니다. 물론 저는 소진화라는 정의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진화라는 말 자체가 어떠한 발전을 뜻하는 것인데, 정작 소진화에는 어떠한 발전도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진화론자들이 진화라는 단어를 한 개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모든 과정으로 이해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의 정의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생명체는 주어진 환경에 따라 같은 종 안에서 다양한 변이(variation)의 모습을 보입니다. 같은 종 내의 ‘변이‘의 범위안에서 다양성을 보여주는 현상은 유전학적으로도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며 이를 부인하는 창조론자는 없습니다. 그것을 기어이 ‘진화’라고 부르는 것에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지만, 굳이 그런 변화를 진화라고 이름짓는다면 그런 현상이 팩트임에는 동의할 수 있습니다. 어째튼 소진화라는 단어는 모두에게 익숙한 말이니 오늘도 그냥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과학자들이 구분하는 분류 체계와 성경이 사용한 분류 체계
위의 도표는 창조론자들이 주장하는 지금 우리가 보는 다양한 종에 대한 설명입니다. 현대 과학은 생물의 분류 체계를 계 – 문 – 강 – 목 – 과 – 속 – 종으로 나눕니다. 하지만 성경은 당연히 현대 과학의 분류대로 동물을 나누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단지 모든 생물을 종류대로 창조하셨다고 기록하십니다.
하나님께서 큰 고래들과 물들이 풍성히 낸,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창조물을 그것들의 종류대로, 날개 달린 모든 날짐승을 그것들의 종류대로 창조하시니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더라. <창세기 1:21>
그렇다면 종류는 현대 과학 분류법으로 어디에 들어갈까요? 현대 과학의 분류법이 완벽하지 않기에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종류를 딱 선을 그어 얘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생물에게 종류는 ‘과’나 ‘속’의 범위 정도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렇다면 그 하위 분류인 종은 어떻게 된 것일까요? 변이를 통해서 다양해 진 것 입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창조 과학자들은 하나님께서 개와 늑대를 따로 만드신 것이 아니라 개와 늑대에게 공통 조상이 있고, 지금의 다양한 개와 다양한 늑대는 변이를 통해서 생겨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고양이와 호랑이와 사자를 따로 만드신 것이 아니라, 고양이과 동물들의 공통 조상에서 변이를 통해서 분기가 되어 나온 것으로 생각합니다.
노아의 방주에서 나온 한 쌍이 어떻게 다양한 종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을까?
변이의 과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부모님의 혈액형에 따라서 자녀들의 혈액형이 정해질 수 있듯이, 부모들의 유전 정보에 따라서 자녀들의 유전 정보가 나뉠 수 있는 것 입니다.
예를들어 부모님의 혈액형이 AB형과 AB형 이라고 할 때, 자녀들의 혈액형은 A형이 될 수도 B형이 될 수도 AB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형과 A형의 부모가 만나면, AB형은 될 수 없죠. 마찬가지로 아래의 그림과 같은 유전자를 가진 늑대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엄마는 Aa Bb Cc가 있고, 아빠도 Aa Bb Cc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식은 여러가지 조합이 나올 수 있는데, AA Bb Cb라는 유전자 조합을 가진 자식이 나올수도 있고, Aa BB CC 라는 유전자 조합의 자식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떠한 진화나 돌연변이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종의 다양성을 가질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 입니다. AA BB Cc의 조합을 가진 개체가 Aa Bb Cc라는 조합을 가진 개체보다 유전 정보가 증가 했습니까? 아닙니다. 오히려 소문자 a와 소문자 b에 해당하는 유전 정보가 사라졌습니다. Aa Bb Cc의 조합을 가진 두 부모가 자식을 낳으면 어떠한 조합도 가질수 있지만, AA BB Cc의 조합을 가진 두 부모가 자식을 낳으면 Aa 나 aa, Bb나 bb의 조합을 가진 자식을 못 낳게 됩니다.
위의 과정은 창조론자들이 소진화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하나의 사례 입니다. 물론 이런 사례만이 소진화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노아의 홍수 이후에 어떻게 이런 다양성이 생겨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충분한 답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아래 영상을 보시면 보다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창조론이 왜 진화론보다 더 과학적이며 진화론이 왜 허무 맹랑한 소설같은 이론인지를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이 유전 정보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시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진화론자가 얘기하는 종의 다양성의 증가와 복잡성의 증가의 차이
자 그러면 이 부분이 창조론과 진화론의 논쟁에서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진화론자인 어느 한 블로거의 예를들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블로거는 유전 정보에 대해서 항상 한가지 주장을 하는데, 그것은 진화란 결국 다양성의 증가라는 주장입니다.
예를 하나 들어 드리겠습니다. A라는 새가 있습니다. 이 새는 훌륭한 날개를 갖고 있었는데, 돌연변이가 생겨서 이 날개가 퇴화되어 없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진화론자들에게 이 현상은 날개가 있는 새 A와 날개가 없어진 새 A1 두 가지 종류가 있으니, 이것이 진화의 증거이다! 라고 주장합니다.
창조론자들은 이런 현상이 실제 일어남을 인정합니다. 다만 이것은 정보가 생겨난 진화가 아니라 정보가 사라진 퇴화의 증거이지만, 진화론자들이 굳이 이 현상을 진화라고 부른다면, 이런 현상에 대해서는 반대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이런 종의 다양성이 생겨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풍부한 유전 정보입니다. 즉 처음부터 새의 날개를 만들어 내는 유전 정보가 없었다면, 날개가 사라져서 만들어지는 유전적 다양성도 생길수 없었을 것 입니다.
창조론자와 진화론자의 토론에서 창조론자들이 집요하게 주장하지만 진화론자들이 절대로 답을 하지 않는 그리고 그 의미를 왜곡하는 분야가 유전 정보 증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유전 정보 증가에 대한 비유
유전 정보 증가에 대해 쉬운 이해를 위해서 비유를 하겠습니다.
성경과 코란이 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성경을 신약과 구약으로 나누고 다양성이 증가했다고 얘기한다면, 그런 일은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성경과 코란의 구절들을 섞어 놓고 크리슬람이라는 종교를 만들었다면, 그런 일은 있을 수 있습니다. 진화론자들은 이렇게 기존에 있는 풍부한 정보가 섞여서 다양해지는 것을 진화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창조론자들의 질문은 어떻게 처음 성경과 코란이 쓰여졌느냐? 입니다.
즉 기존에 완벽하게 적혀져 있는 정보를 일부 삭제하거나 다른 정보와 섞어서 다양성을 만들어 내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 글이 무작위로 쓰여지는데, 그 글에 중요한 메세지가 만들어 진다는 것은 확률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진화론자들은 그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며, 창조론자가 그 부분이 불가능함을 지적할 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자꾸 다양성에 대해서만 얘기를 하려고 하는 것 입니다.
우리는 진화론자들이 얘기하는 소진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소진화는 최초 생명에서 인간까지의 대진화를 설명하지 못합니다
“분자 수준에서 돌연변이의 모든 측면들을 연구해 본 결과 돌연변이는 유전정보를 감소시킬 뿐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다윈이론(neo–Darwinian theory)은 생명체에 관한 정보가 진화에 의해 어떻게 축적되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인간과 박테리아와의 본질적인 생물학적 차이점은 이들이 갖고 있는 정보에 있다. 다른 모든 생물학적 차이점은 정보의 차이의 결과로써 생겨난다. 인간의 지놈(genome)은 박테리아의 지놈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
돌연변이는 정보를 잃게 하기 때문에 돌연변이로 인해 정보를 축적할 수는 없다. 이는 마치 매번 조금씩 계속해서 재정적 손실을 입어가는 사업으로는 결코 돈을 벌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 신다윈주의(Neo Darwinism)자들은 우리로 하여금 일련의 작은 규모의 사건들이 충분히 많이만 일어난다면 대규모의 진화가 있을 수 있다고 믿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건들 모두가 정보를 잃는다면 아무리 많은 돌연변이가 일어난다고 해도 신다윈주의자가 설명하기로 되어있는 그러한 종류의 진화의 단계가 될 수는 없다. ….
지놈(genome)에 조금이라도 정보를 증가시키는 돌연변이는 단 한 건도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또 신다윈이론(neo–Darwinian theory)이 요구하는 것처럼 수백 수천만의 셀 수도 없이 많은 돌연변이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그들이 요구하는 종류의 돌연변이란 단 한번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정보를 증가시키는 그러한 돌연변이가 단 한 건도 관찰되지 않았다는 것은 단지 그들의 이론을 뒷받침하지 못했다는 것 이상의 사실을 의미한다. 이는 그들의 이론을 부정하는 증거이다. 우리는 바로 이점에서 신다윈이론에 심각하게 도전하는 바이다”
– Lee Spetner (물리학자 /MIT박사, 존스홉킨스, 하버드대 교수역임) [^1]
“돌연변이는 이미 존재하는 정보에 변화를 야기시킬 뿐이다. 정보의 증가라는 것은 있을 수 없고 오히려 일반적으로 해로운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 새로운 기능이나 새 기관을 위한 청사진 같은 것은 결코 생겨날 수 없다. 돌연변이는 새로운(창조적인) 정보의 근원이 될 수 없다.”
– Werner Gitt (독일연방 물리 기술연구소(German Federal Institute of Physics and Technology: Physikalisch–Technische Bundesanstalt Braunschweig) 연구소장) [^2]
우연은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우리는 분명히 소진화를 관찰할 수 있으며, 창조론자들 역시 예측할 수 있는 과학적인 사실입니다. 단, 창조론자들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우연히 무작위로 생긴 최초 생명체가 소진화의 축적을 통해 인간이 되었다는 이론적으로도 관찰적으로도 무지한 주장입니다.
진화론은 ‘대진화’에 대한 관찰 증거는 물론 이론적인 매커니즘도 갖고 있지 못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무작위적 돌연변이와 자연 선택의 매커니즘에 의구심을 품습니다. 심지어 진화론을 지지하는 생물학자들 사이에서도 전통적인 진화 이론의 문제점을 기술하며 새로운 이론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3]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A 부터 Z 까지 눈을 감고 글자를 하나 하나 뽑았을 때, 그 서열이 성경책 같은 긴 글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눈을 감고 무작위로 키보드를 눌러 프로그램 언어로 사람의 얼굴을 컴퓨터에 그릴 수 있을까요? 동전 던지기를 통해 100번 연속 앞면만 나오게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확률적으로 100억명의 사람이 1초에 한번씩 던져도 24조년이 걸려야 한번 나올까 말까입니다.
위에 제시한 사례들이 일어날 확률은 모두 실제로 인간이 진화되었을 확률 보다는 비할바 없이 높습니다. 만약 위의 일이 46억년간 일어날 수 없었다고 생각하신다면, 인간이 진화되었다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야 마땅합니다. 다시 말해 정보가 진화론자들이 주장하는대로 무작위로 발생했다는 것은 너무나도 황당하고 비상식적인 이야기입니다.
이 모든 정보는 분명히 정보가 무엇인지를 아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제공하셨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하나님께서 제공하신 풍성한 정보가 변이와 재배열을 통해서 소진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관찰적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진화론자들과 창조론자들 중 누구의 이론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