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정확성에 대한 사람들의 공격
성경은 역사 내내 공격의 대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고고학적으로 성경의 오류를 증명한 발견은 단 한건도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성경의 내용이 부정확하다고 단언하고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아브라함, 다윗, 솔로몬이 실존 인물이 아니라고 했고, 베데스다 연못도 꾸며낸 얘기라고 했지만, 고고학적 증거들의 발견으로 이제는 아무도 그렇게 주장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성경을 신뢰를 하는 대신 더욱 더 강한 공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고고학적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출애굽의 성경 기록을 당시의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교훈을 주기위한 꾸며낸 얘기로 전락시켜 버렸습니다. 그리고 이는 일반 성도들 뿐 아니라 많은 사역자들이나 종교 지도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2001년, 뉴스위크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랍비인 데이빗 워피는 메데베드 라디오 쇼에 출현합니다. 그는 그 방송에서 출애굽이 성경에 묘사된 대로 일어나지 않았다는 충격적인 발언을 합니다. 그는 그 방송에서 출애굽의 이야기가 역사적이라면 과학적으로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고 단언 합니다.
하나님을 목숨보다 더 사랑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랍비는 왜 성경의 역사성을 부정했을까요?
출애굽의 고고학적 증거를 제시하는 패턴 오브 에비던스
저는 티모시 마호니의 영화 Patterns of Evidence를 토대로 6개의 글을 쓰려 합니다. 저는 그 글들을 통해 출애굽의 역사성을 입증하는 부정할 수 없는 강력한 근거를 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들에는 출애굽의 역사성을 지지하는 많은 증거들이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들이 단순히 출애굽에 대해서만 신뢰하게 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저는 많은 분들이 이를 통해 어떤 잘못된 가정과 과정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부정하게 되는지를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이 얼마나 신실하며 신뢰할만 한지를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애굽에 대해 랍비 월피에게는 두 개의 증거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인 성경. 그리고 불완전한 지식을 갖고있는 인간의 학문 고고학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랍비 월피는 하나님의 말씀대신 고고학을 더 신뢰하기로 결정합니다.
당시 주류 고고학은 출애굽의 증거를 단 하나도 찾아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고고학자들은 자신들의 지식에 따라 출애굽이 역사적인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고, 그들의 근거는 탄탄해 보였습니다. 특히 랍비 월피는 유명한 유대인 고고학자 이스라엘 핑켈슈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그는 출애굽이 성경에 기록된대로 일어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고고학자 였습니다. 물론 그 말고도 다수의 고고학자들이 출애굽은 역사적으로 발생한 사건이 아니라고 단정지어 버리고 있었습니다.
단 하나의 단어에 속아 버린 무지한 인간들
왜 그들은 출애굽의 증거를 찾지 못했을까요? 출애굽에 대한 증거가 없어서 였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앞으로 설명을 드리겠지만, 출애굽의 증거는 사실 넘치고 넘치고 넘쳤습니다. 그런데 모든 것을 알지 못했던 그들은 성경 말씀을 잘못 해석하고는 그 해석에 갇혀서 그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우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작업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주어 그들을 괴롭게 하였더라. 그들이 파라오를 위하여 저장 도시 곧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였더라. <출애굽기 1:11>
역사상 가장 강력한 파라오로 평가 받는 람세스 2세는 BC 12세기의 파라오 였습니다. 그리고 성경 출애굽기에 이스라엘 백성이 노예로써 비돔과 라암셋 도시를 만들었다고 기록하자,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BC 12세기의 사건으로 단정짓고 그 시기에서만 출애굽의 증거를 찾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출애굽의 증거로 해석할 수 있는 고고학적 발견들을 그렇게 해석하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성경에는 출애굽이 BC 12세기가 될 수 없다는 다른 수 많은 구절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출애굽기에 있는 한 구절을 오해하고 그 구절을 토대로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는 것 입니다.
실제로 패턴 오브 에비던스의 감독 마호니가 이집트를 방문 했을때, 최고의 고고학자로 인정받는 맨프레드는 람세스성 바로 아래에 있는 아바리스라는 지역에서 특별한 발굴을 합니다.
성경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단번에 야곱의 자손들임을 알 수 있는 증거들이 가득한 사람들의 거주지를 발견한 것 입니다.
가나안, 시리아 팔레스타인 출신의, 특별한 대접을 받는 이집트 왕의 백성으로 왔거나 축복을 받고 온 사람들, 목동이며 양과 염소를 치던 사람들… 이는 성경에 나온 야곱과 그의 가족들의 모습 그대로 입니다. 하지만 맨프레드는 이들을 이스라엘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단 하나, 그가 이스라엘 인들의 이집트 정착이 BC 12세기 이후에야 있었다고 믿기 때문이었습니다.
연대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탈피해 봅시다.
하지만 그들이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요셉이 파라오가 명령한 대로 자기 아버지와 형제들을 정착시키고 이집트 땅에서 그들에게 소유를 주되 그 땅의 가장 좋은 곳 즉 라암셋 땅에서 소유를 주며 <창세기 47:11>
창세기에서 파라오는 요셉에게 출애굽기에서 노예가 지었다던 라암셋 도시를 거주지로 주었다는 것 입니다. 창세기 47장은 출애굽 1장과 400년 이상 차이가 납니다. 라암셋을 지은게 히브리 노예였다면, 창세기 47장에는 라암셋이 있어서는 안됩니다.그렇다면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이집트 고고학자 데이빗 롤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이런 식의 기록을 시대 착오(anachronism)라고 부릅니다. 라암셋 이라는 지명은 독자의 편의를 위해서 후대의 편집자가 성경이 이야기 하는 당대의 지명이 아닌 편집자가 기록하던 시대의 지명을 넣은 것이죠. 편집자는 이곳이 히브리 노예들이 저장성을 지은 장소이며 오늘날에 우리는 이를 라암셋 성이라고 알고 있다고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한가지 족쇄가 풀렸습니다. 마호니는 그동안 고고학자들을 옭아매던 시기의 문제, 연대의 문제를 벗어 버리고 출애굽의 증거를 찾기 시작합니다.